● 4대 퀘스트 - 천지
정령왕을 만나 환생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4대 퀘스트 중 하나인 천지 퀘스트(바람의 하프)를 완료해야 해요.
퀘스트 내용을 보면 바람의 여신 바르는 바람의 하프를 통해 자신의 힘을 통제하고 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본드족 고우와 단이 바람의 하프를 훔쳐 가게 되고 플레이어는 이 사건을 해결해 하프를 되찾아 여신에게 돌려주는 역할을 맡게 돼요.
● 퀘스트의 시작
천지 퀘스트는 카탄 마을 인근에서 이루어지기에 시간 절약을 위해 카탄 마을 세이브를 추천해요.
천지의 동굴(사이너스 동: 278, 남: 325)로 이동해요.

▲사이너스
천지의 동굴 앞에는 경비병이 지키고 있어요. 대화해서 안으로 들어간 뒤 아래 지도를 참고해서 일단 6층으로 이동해요.

경비원과 대화장면
● 천지의 동굴 출몰 페트
- 1 - 3층 : 푸푸(지3 풍7), 보크곤(화2 풍8) Lv54 - 56
- 4 - 6층 : 꼬꼬비(화3 풍7), 노북이(지3 풍7) Lv55 - 58
- 7 - 12층 : 꼬비오(풍10), 골드카비트(풍10), 쿠쿠(풍10) Lv57 - 63
- 13 - 14층 : 바우(지2 풍8), 베루루(화3 풍7) Lv57 - 63
- 15층 : 출몰하지 않음









순서대로 푸푸, 보크곤, 꼬꼬비, 노북이, 꼬비오, 골드카비트, 쿠쿠, 바우, 베루루의 모습

▲천지의 동굴
천지의 동굴 6층에는 호위병이라는 NPC가 있어요.
천지 퀘스트만 진행할 플레이어는 곧장 7층으로 올라가면 되고 보너스 이벤트를 진행하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돼요.
● 바람의 사자 (굳이 진행하지 않아도 돼요)
바람의 사자 보너스 이벤트는 천지 퀘스트 클리어 후에도 진행할 수 있는 무한 퀘스트예요.
호위병과 대화하면 보너스 이벤트 아이템인 바람의 팔찌를 받게 돼요. 부르돈(야생이어도 상관없어요)을 가지고 천지의 동굴 바람의 여신방(15층)에 있는 바람의 사자에게 가요.
대화하여 팔찌와 부르돈을 건네주면 하급 아이템(후레아 팔찌, 반지 등)을 받을 수 있어요.
[노하우] 플레이어의 페트 이벤토리에 있는 부르돈은 탑승 상태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가져가므로 플레이어가 키우고 있는 부르돈이 있다면 페트 메일을 보내거나 바닥에 떨어트린 후 대화를 진행하세요.

호위병의 위치

호위병과 대화장면

바람의 팔찌

바람의 사자와 대화장면

보너스 이벤트 보상
천지의 동굴 8층에는 바람의 수호짐승(중보스)이 길을 지키고 있어요.
전투에서 이기면 9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지도를 따라 14층으로 가요.
[노하우] 페트 처리 순서: 바람의 수호짐승(부르돈) → 푸푸 → 바우 → 꼬꼬비 → 꼬비오 → 골드카비트 (꼭 이 순서대로 전투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바람의 수호짐승 위치

바람의 수호짐승과 대화장면

바람의 수호짐승(중보스)과 전투장면
천지의 동굴 14층에는 바람의 수호짐승(보스)이 있어요. 전투에서 이기면 바람의 여신방(15층)으로 이동돼요.
[노하우] 페트 처리 순서: 베루루 → 쿠쿠 → 바람의 수호짐승(기가로스) → 노북이 → 보크곤 (꼭 이 순서대로 대전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바람의 수호짐승의 위치

바람의 수호짐승과 대화장면

바람의 수호짐승(보스)과 전투장면
바람의 여신방에 위치한 바람의 여신 바르와 대화하면 본드족이 훔쳐 간 바람의 하프를 찾아와 달라고 부탁해요.
[노하우] 부르돈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바르와 정상적으로 대화할 수 없어요. 잠시 페트 메일을 보내거나 필드에 떨어뜨린 뒤 대화해 보세요.

바르와 대화장면
● 본드족이 훔쳐 간 바람의 하프
로그아웃해서 카탄 마을로 돌아간 뒤(세이브를 했다면) 무하쟈를 구하러 가야 해요.
천지의 동굴이 위치한 섬 지형(사이너스)의 오른쪽에는 무하쟈(사이너스 동: 343, 남: 356)가 있는데요. 포카 패거리에게 둘러싸여 위협을 받고 있어요.

▲사이너스
먼저 포카 패거리와 대화하여 전투를 해요. 전투에서 이기면 무하쟈와 대화할 수 있어요.

포카 패거리의 위치

포카 패거리와 대화장면

포카 패거리와 전투장면

무하쟈와 대화장면
이제 도적의 아지트로 가야 하는데 이곳에서는 도적이 출현해요.
도적이라는 이름답게 캐릭터 공격 시 특수 기술을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착용하거나 소지한 아이템과 Stone 일부를 훔쳐 가요. 귀중한 아이템이나 많은 Stone을 소지하고 있다면 은행과 전당포에 맡겨두고 가는 게 좋아요.

도적의 아지트에서 출몰하는 도적을 조심하자.
도적의 아지트(사이너스 동: 442, 남: 127) 입구를 도적이 지키고 있어요. 카탄에 본드있음이라는 키워드(암호)를 입력한 뒤 도적에게 대화를 걸면 도적의 아지트 안으로 이동돼요.

도적의 아지트를 지키고 있는 도적의 위치

▲도적의 아지트
지도를 따라 7층으로 이동하면 고우와 단이 길목을 지키고 있어요.
전투에서 이기면 본드(족장)이 있는 안으로 이동돼요. 위로 쭉 올라가면 본드(족장)이 있어요.

고우와 단과 대화장면

고우와 단과 전투장면
단과 고우를 물리치고 위에 있는 본드(족장)와 대화하면 고우와 단이 하프를 훔쳐 왔다면서 바람의 하프를 돌려줘요. 바람의 하프를 얻은 후 천지의 동굴로 이동해요.

본드(족장)과 대화장면

바람의 하프
● 제 자리를 찾은 바람의 하프 (퀘스트의 끝)
앞서 바람의 여신방에 위치한 바르에게 갔던 방식대로 공략을 따라 이동해요.

▲천지의 동굴
바르와 대화하여 바람의 하프를 건네주면 바람의 쇠사슬 [바람](매력 +3 [바람] 바람을 정복하는 자의 증거)를 얻을 수 있어요.
4대 이벤트 천지 퀘스트 클리어!

바르와 대화장면

바람을 정복한 자의 증거
알아두면 좋아요! 4대 퀘스트 보상으로 받은 증표 아이템은 버리지 말고 보관해 두세요. 환생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도달하게 되는 칠흑의 동굴 16층에서 4대 퀘스트 증표를 모두 가지고 있다면 보상으로 정령왕의 활(공 +25, 방 -15 (5-6) 부의 정령 Lv3)을 받을 수 있어요.
증표 아이템을 잃어 버렸을 경우 다른 플레이어에게 빌려도 OK!

정령왕의 활. 부의 정령은 윤택의 정령이다.